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CAPCOM RE ENGINE OPEN CONFERENCE R&D YOUTUBE

STUDY

by chasyu 2024. 2. 12. 16:15

본문

https://youtu.be/YjZbzRj1F-4?si=l6qFoRJPukGpCQPp

 

study 피드 제1화는 R&D라는 유튜브 채널인데 전반적인 캡콤회사의 소개 뿐만 아니라 개발과정을 단편적으로 보여주고 있어서 공부가 될것 같아서 요 주제를 다뤄보도록 합니다. 

(저는 일본어 번역을 전문적으로 하지 않아서 들리는대로 직역한 글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오역 있어도 양해부탁드립니다.) 

 

일단 capcom이라는 회사의 로고

 

 

그리고 영상을 시작하자마자 "높은 퍼포먼스와 안정성" 을 말하는데, 가장 중시하는 부문이 '퍼포먼스'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다른 영상을 봐왔을때도 '퍼포먼스'라는 단어를 가장 많이 썻었거든요. 

또한 '다른 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높은 수준에 대한 목표치가 크다고 생각이 듭니다.)

 

RE ENGINE의 로고 입니다.

 

R엔진은 2014년에 4월에 출시되었습니다. 2017년 7월에 처음으로 상용 타이틀로 바이오하자드7이 리메이크 되었습니다.

그 후로도 

 

 

바이오하자드 re:2라던가, devil may cry5  

 

14개의 타이틀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래 사용하고 있는 곳도 많이 늘었는데, 11개의 플랫폼에서 서포트(지원) 하고 있습니다. 

그리의 R엔진의 특징이라면, 

 

'높은 퍼포먼스와 안정성'

 

을 가장 중시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긴시간 노동을 할때 충돌한다던가, 프레임레이어가 안정되지 않을때 타이틀의 평가를 저하시키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R엔진의 특징중 하나는 개발 효율의 우수성입니다. 

 

*이테레이션 주기를 빠르게 하는데 주력해서 이걸로 인해 남는 시간 동안 타이틀 품질에 집중할수 있습니다. 

( iteration : (계산. 컴퓨터 처리 절차의) 반복) 

 

모듈 코드의 단편적인 부분.

 

R엔진은 모듈 구조인데, 좋아하는 모듈 코드를 조합하여,  자유롭게 R엔진을 구성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자료 타이틀을 하나의 엔진에 개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고강성입니다. R엔진은 전체적인 타이틀을 최신 엔진에 움직일수 있게 하는 고강성 입니다. 

그래서 과거에 사용했던 타이틀을 다른 플랫폼에 이식을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바이오하자드 2:re를 플레이스테이션5에 새롭게 레이레이싱을 해서 업그레이드 이식이 간단하게 할 수 있도록 합니다. 

 

Development structure 로는 

현재로 대다수의 게임 타이틀이 RE ENGINE을 사용하는데, 액티브 유저가 수치적으로 1,500명정도 매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엔지니어 뿐만 아니라, 플래너 아티스트, 모션캡쳐 스튜디오도 R엔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발자가 헤비유저로부터 접할수 있는, 다양한 신기능과 버그를 고칠수 있습니다. 

 

 

The Future of RE ENGINE 

내부 엔진의 틀을 넘는 예를들어 유저의 어빌리티 (능력), 이라던가 각 특성 로컬라이징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의 R엔진을 새로운 수준으로 상승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2023년 캡콤 콘퍼런스의 영상은 R엔진의 다양한 기능 및 개발 환경을 소개하는 것입니다. 

 

사실 2개월 동안 온라인 강의로 unity를 그냥 맛보기로 배운적이 있는데, 가장 초보자가 제일 헷갈려 하는 부분이

코드를 치는것도 치는거지만   

모듈 코드 조합이 가장 헷갈릴거라고 생각합니다. 이게 막 직관적으로 보이는거도 아니고 

어떻게 응용하는지 원리를 모르고 기초 지식이 없으면 하라는 대로 따라하는 수준으로 밖에 안되는데,

모듈 코드를 조합해서 이리저리 연결하지 못한다면 동작하는 기능 구현을  할 수 없어요.

이영상에서 이런 개발과정에서 모듈코드를 삭삭 단편적으로 공개 하는것을 보고, 정말. 멋지네~ 라는 생각밖에 안들더라고요.

 

여기까지였습니다!

다음편에는 2편으로 더욱 유익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